독립운동가 = 테러리스트. 과연 존재할 수 없는 등식인가?

외국인 교수, 고려대 강의 도중 '테터리스트 김구' 표현 논란 - 중앙일보

기사와 같이 한국현대사를 강의하는 외국인 교수가 김구 선생이 주도한 한인 애국단, 그리고 이봉창, 윤봉길 두 의사를 테러리스트 그룹으로 지칭했다고 한다. 이에 울분을 참지 못한(?) 애국학생들이 들고 일어서서 항의를 했다고 하고 외국인 교수도 마땅한 어휘가 없었다고 해명했다고 한다.

오래 전부터 생각해 온 것이지만 과연 일제치하 무력투쟁-특히 폭력투쟁-에 나선 애국지사 및 단체에 대한 테러리스트 주장에 대해 한국인은 왜 이리 그토록 거부반응을 느끼는 것일까? 냉전 및 탈냉전 시기를 거치면서 테러가 가깝게는 "북한의 대남도발", 멀게는 "무고한 시민 희생과 사회불안 조성, 국가체제 파괴." 등으로 느껴지기 때문인가?

테러리즘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나 대중 또는 개인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폭력을 사용하는 조직적 행위."이다. 당시 김구 선생의 목표는 크게 보면은 "조국의 광복"이었고 작게 보면은 "침체에 빠진 임시정부와 독립운동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이었다. - 그리고 윤봉길 의사의 의거로 침체에 빠진 한국 독립운동은 분명 활기를 맞게 되며 중국의 지원까지 유도할 수 있었다.-

테러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사용했다면 모를까 독립운동가들에 있어 (그리고 현존하는 대부분의 테러 조직에게 있어) 테러는 목적이 아닌 수단이다. 독립운동을 위해 테러라는 수단을 사용했을 뿐이다. 이 테러라는 수단을 사용한 독립운동가들에게 테러리스트라는 표현을 극도로 싫어하는 것은 테러리스트라는 단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 그리고 한국민의 국수주의 성향이 아닐까 싶다.

“테러리스트라는 표현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국수주의 아닌가”라는 캐나다 교포 학생의 말을 되새겨 본다.


p.s : 혹자는 테러라는 수단이 독립운동을 위해 사용되었기 때문에 테러리스트라는 표현이 옳지 못하다고 한다. 그럼 그들에게 묻겠다. 한국인들은 PLO, IRA, PKK, ETA 등의 폭탄테러, 요인암살 등에 대해 독립 내지 저항운동, 저항운동가 등의 표현을 쓴 적이 있는가? 똑같이 독립을 목적으로 테러를 수단으로 썼음에도 한국인이 하면 독립운동, 남이 하면 테러다.

by Ladenijoa | 2007/08/10 20:17 | 사회에 대한 관심 | 트랙백(3) | 핑백(1) | 덧글(9)

트랙백 주소 : http://ladenijoa.egloos.com/tb/332990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 quarantine.. at 2007/08/11 00:56

제목 : 최후의 수단으로서의 테러
독립운동가 = 테러리스트. 과연 존재할 수 없는 등식인가? (Ladenijoa)에서 트랙백 나도 지난 몇 년간 이 비슷한 논쟁에 여러 차례 참여해서 김구=테러리스트 설을 지지해 오고 있기 때문에, 간단히 내 입장을 밝혀 두고자 한다. 내가 던지는 기본적인 의문은 이렇다. 우리가 다시 한번 독립운동에 나서야 할 만한 궁지에 처했다고 생각한다면, 과연 테러리즘을 우리의 수단으로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가? 나는 이 ......more

Tracked from 노는 사람 Play In at 2007/08/11 17:50

제목 : 테러리스트 김구
- "외국인교수 고대 강의서 `테러리스트 김구`: 파문 일자 칼슨교수 `적절한 어휘 없어서…` 해명" (중앙일보, 2007/08/10) (via) 고려대에 가면 갈수록 정이 떨어진다. 오히려 서울대의 조용한 엘리트주의가 그립다. '민족'이라는 말좀 아껴썼으면 좋겠다. 그리고 테러리스트말고 부를만한 다른 말 있으면 알려줬으면 좋겠다....more

Tracked from deutsch`s We.. at 2008/08/08 06:14

제목 : ■ 김구 선생은 테러리스트가 맞다.
김구 선생은 뉴라이트가 얘기하는 것처럼 테러리스트인 것은 맞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김구 선생을 테러리스트라고 정의한 것 자체에 분기탱천하고 있다. 어떻게 독립투사인 김구 선생을 테러리스트라고 하냐고 하면서 말이다. 입에 거품을 물고 있을 지도 모른다. 뉴라이트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분노하는 것은 테러리스트 = 범죄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뉴라이트 역시 테러리스트 = 범죄자로 생각하고 얘기하는 것이다. 반미를 외치던 자들도, 뉴라이트를 비판하......more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7/08/11 01:00

... 독립운동가 = 테러리스트. 과연 존재할 수 없는 등식인가? (Ladenijoa)에서 트랙백 나도 지난 몇 년간 이 비슷한 논쟁에 여러 차례 참여해서 김구=테러리스트 설을 지지해 오고 있기 때문 ... more

Commented by 非狼 at 2007/08/10 20:22
...테러 아닌가요 (긁적)
막말로 남한에서 무장공비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북한에선 민족 해방을 위해 최전에선에서 몸바쳐 싸운 영웅적인 투사라고 불릴텐데 말이죠.
사실 어느 나라 역사를 보더라도 독립운동가들 중에서 테러리스트가 아닌 인물은 간디 정도 뿐이겠죠. 저 잘나신 미국의 국부들도 결국 영국 입장에선 한낱 테러리스트에 반란군이었을 지경이니까요.
Commented by 물속인간 at 2007/08/10 20:46
음...-_-; 불특정 다수냐 아니면 특정 소수냐...(쿨럭)
네 역사하는 사람들끼리도 반 농담으로 테러라고 합니다만은....
현재 테러와의 차이는 최대한 특정소수만 노렸다는 접이겠죠(실제로 그러다 실패한 경우도 꽤 많으니까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7/08/10 22:44
S모 대학에서 저 어휘를 써서 강의를 했다면 다들 당연한 소리 아니냐고 넘어갔을 거라는 데 500원(훗).
Commented by Ladenijoa at 2007/08/11 04:34
非狼 / 테러 맞습니다. 역사의 상대성이건 뭐건 분명히 테러입니다.

물속인간 /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하건 특정소수만 노리건 테러는 맞습니다.
현대 들어서도 히틀러 암살미수, 케네디 암살 및 레이건 암살미수, 이스라엘 라빈 총리 암살이라던가 국내적으로는 박정희 암살미수 및 암살, 김대중 납치, 아웅산 사건, 박근혜 피격 등 모두 다 특정소수를 상대로 한 테러입니다.

호프님 / 오옿 그렇게 부러운 곳이!! 그런데 이게 정상적인데 부러워해야 한다니, 안습이네요 orz
Commented by 섭씨0도 at 2007/08/11 06:38
랜덤 타다가 들렀습니다 :)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집안사람이(한국사람이) 말하는 것과 그 외 사람이(외국인이) 말하는 것을 받아들이는건 차이가 있다보니 그런 것 같아요. :)
살짝 기분이 상할수도 있긴 하겠지만 굳이 저렇게까지 기사화되지 않아도 될법한 일인데 말이죠.. ; 조금 당황;ㅂ;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7/08/11 10:02
처음 뵙습니다 *꾸벅*

동생하고도 이야기하던 내용이긴 합니다만...

독립투사들의 "의거"와 "테러"를 분간할 잣대가 없지 않나 하는게 지금의 생각입니다. *사실 저는 동생에게 "그거도 테러는 테러지" 라는 논리를 펴고 있습니다 -ㅅ-;*
Commented by 심재호 at 2007/08/11 22:28
테러라는 단어 자체가 정치적 폭행이 분명하지요. 근데 강의했던 교수가 재직하는 대학이 런던대라..... 선진국이 좋긴 좋군요. 자신이 근무하는 대학의 국가에 잘못된 역사도 지적할 수 있다는 것 말이지요.
Commented by Ladenijoa at 2007/08/13 02:57
섭씨0도/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보기에도 이건 수구언론의 의도적인 트집잡기에 지나지 않습니다.(게재언론사가 중앙일보더군요.)

Cuchulainn/ 저 역시 개인적으로 의거와 테러를 분간할 잣대는 전혀 없으며 분간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심재호 / 선진국이라서라기보단 사람들 의식이 깨어있는 거죠. 이건 의식이 깨어있으면 가능한 일입니다.
Commented by 심재호 at 2008/08/10 07:23
보니, 1년전 글이군요. 해마다 이젠 연례행사입니다. 테러에 대한 사전적 의미 해석 차이가 어마어마하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