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지야 전쟁> 현재 확인된 전황 Military

서부 압하지야 전선

1개 공수사단 및 기계화부대 일부가 전개한 것으로 알려진 제2전선 압하지야. 러시아 군은 그루지야-압하지야 경계선을 돌파한 뒤, 가도를 따라 주그디디(Zugdidi)를 함락하고 다시 남하하여 세나키(Senaki)를 함락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는 기존에 확인되던 T72 전차가 아닌, 비교적 신형인 T90 전차가 확인되었다는 로이터 통신 보도가 있다. 유엔 평화유지군 쪽에서 러시아의 그루지야 영내 진군을 확인하는 발언이 나왔다.

해상에서는 슬라바급 순양함이자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한 흑해함대 주력이 그루지야에 대한 해상봉쇄를 실시 중이다. 이들 함대에는 대형 상륙함 3척이 포함되어 있다는 보도가 있으며 사실일 경우, 상륙전 가능성까지 존재한다. 이들을 몰아내기 위해 출격한 그루지야 해군 미사일 고속정 4척은 오히려 패해 1척이 격침당하고 3척이 포티로 도주했다.

그러나 주그디디, 세나키의 함락으로 그루지야 최대의 항구이자 해군기지이며, 잔존 함정들이 도주한 포티(Poti)는 외부로부터 사실상 차단당했다. 러시아 군은 마음만 먹으면 포티로 진격해 이를 접수할 수 있는 상황이다.
세나키와 포티의 직선 거리는 35km이다.

세나키에는 그루지야의 5개 보병여단 중 제2보병여단이 주둔 중인 것으로 위키피디아에서 확인된다. 세나키의 함락은 그루지야 육군 제2보병여단이 철수 혹은 패배했음을 의미한다. 지도상으로 세나키 동쪽에 보이는, 세나키와 약 30km 떨어진 Khoni에는 육군 제5보병여단과 포병여단 사령부가 위치하고 있다. 위치상으론 일단 5여단이 러시아군의 좌측면을 공격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말이다.

한국시각 오전 10시 50분 추가 사항 : 마침내 포티가 함락되었다. 그루지야 군은 포티가 무혈함락당했다고 밝혔고, 이를 공식 부인하던 러시아 국방부는 얼마 뒤 포티에 정찰부대가 진입했었다고 정정했다. 무혈함락과 정찰부대 진입. 양측 주장이 약간 엇갈린 듯 싶기도 하지만 큰 차이는 없다. 예상대로 포티는 외부로부터 차단당했으며 방어전력은 전무하고, 러시아는 언제든지 포티에 진입할 수 있었다.

동부 오셰티아 전선

이번 전쟁의 주 전선인 오셰티아 전선. 개전 초 남오셰티아 자치공화국의 수도 츠힌발리(Tskhinvali) 공략에 거의 성공(8/9)한 그루지야 군(파란색 화살표)은 러시아 군(붉은 색 화살표)의 개입으로 패퇴했다.(8/9~11) 전격 개입으로 그루지야 군을 패퇴시킨 러시아 군은 방금 전부터 압하지야 전선과 함께 전면 총공세에 나섰다.

그루지야 군의 남오셰티아 침공을 위한 전선사령부 고리(Gori)의 함락 여부에 대해서는 러시아 군과 그루지야 군의 반응이 엇갈린다. 러시아 군은 아직까지 함락사실을 부인하고 있지만 그루지야는 대통령 미하일 사카쉬빌리의 대국민 연설 및 국가두마(하원) 의장의 발언 등으로 고리가 함락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고리에서 군대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보도를 내놓았고, 인테르팍스 통신은 러시아 군의 포, 폭격으로 고리의 절반이 초토화되었다고 보도 중이다.

전선과 고리의 거리는 20~30km 정도밖에 되지 않기는 하는데 그래도 그루지야 군 주력이 집결한 고리가 이렇게 순식간에, 허무하게 함락되다니 대체 어떤 일이 있었단 말인가?

고리는 평시에 제1보병여단 및 공병여단, 전차대대가 주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남오셰티아 침공을 위해 추가 증원병력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리는 (그루지야 주장대로라면) 러시아의 전격 작전에 함락당하고 말았으며, 잔존 그루지야 군은 대대적으로 수도 트빌리시로 후퇴 중이다. 현재까지 보도로는 이들의 철군은 수도 트빌리시 사수를 위한 것이다.

고리는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수도 트빌리시로 가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이며 동서 그루지야를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지나는 도시이다. 고리 함락으로 그루지야 군은 수도 트빌리시가 실질적인 군사적 위협에 노출되었으며, 국토는 양분되었다.

본토 방어로 바뀐 그루지야 군의 전략목표는 다시 처참하게 수도 사수로 바뀌었다. AFP 통신 보도로는 그루지야가 "수도 함락 및 더 큰 인명피해를 막기 위한 국제적 개입"처절하게 호소 중이라고 보도하고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엄살은 아닌 듯 싶다.


CNN 보도에 따르면 미하일 사카쉬빌리 그루지야 대통령은 러시아가 약 25,000명의 병력과 500대의 탱크를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CNN 보도로는 제공권은 러시아 공군이 완벽히 장악한 반면, 그루지야 공군기들은 전혀 비행하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 공군은 그루지야 전역에서 대규모 공습을 계속해서 퍼붓고 있다. BBC는 그루지야 대통령 일행이 폭격을 피해 도망치는 영상을 보도했으며, 대통령 일행에 대한 공습은 이걸로 두 번째이다.(체첸전쟁 당시 체첸 대통령 역시 공습으로 죽었다.) 각 지역의 통신시설, 군 지휘소 등이 맹폭을 받고 있다는 보도가 있다. 현지시각으로 11일 정오에 대통령궁 주변이 폭격당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그 전날에는 수도 트빌리시 일대를 관할하는 그루지야 군 방공레이더가 폭격당해 파괴되었다. 각지의 교량과 도로가 공습당하고 있다는 내용이 대통령의 연설 중에 포함되었다.

추가사진. 고리-트빌리시 도로에서 폭격당해 완파되어 타오르고 있는 그루지야군 장갑차량 (CNN)


폭격을 피해 도망치는 사카쉬빌리 대통령 일행 - BBC

폭격을 받아 파괴된 수도 트빌리시의 방공레이더

지난 며칠 간의 전투로 그루지야의 탄약 및 연료재고량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보이며, 오늘 공세에서 무기력하게 패퇴한 것을 보아 병력피해도 만만치 않은 듯 싶다. 수도 사수를 위한 전략적 후퇴라기에는 고리나 세나키 등 요충지들을 대부분 포기하는 것은 너무 심하지 않을까?

각 기관의 각급 그루지야 관리들은 한결같이 러시아 군이 트빌리시로 진공해 올 것이라며 공포와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루지야 각지에서는 미국과 서방세계가 그루지야를 이용만 하고 정작 위기에 처하자 도와주지 않고 있다며 미국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덧글

  • BigTrain 2008/08/12 06:36 # 답글

    잠시 분을 못참고 반군을 족치러 간 것 치고는 대가가 너무 참혹하군요...
  • Ladenijoa 2008/08/12 14:53 #

    매우 비참하죠-_-;;; 러시아 북코카서스 군구의 총공세인데 그루지야로는 도저히 막아낼 수 없습니다.
  • 곤충 2008/08/12 10:15 # 삭제 답글

    그래도 고리에서 버텼으면....... 하기도 하지만, 전선이 고리까지 오면 어차피 무너질테니...
    확실히 제공권을 잃은 것이 뼈아프군요.
  • Ladenijoa 2008/08/12 14:53 #

    제공권도 제공권인데다, 지상전도 압도적인 패퇴라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 ViceRoy 2008/08/12 10:30 # 답글

    뭐, 진짜로 까일만한 행동[디씨체로 이야기하자면 열폭해서 현피신청]을 했으니까 미국이 도와주고 싶어도 못하죠-_-;;;
  • Ladenijoa 2008/08/12 14:53 #

    그래도 이미 미국은 최소한의 도리는 해주고 있습니다.
    이라크 주둔 그루지야 군을 자국 수송기로 옮겨주고 있죠.
  • 【天指花郞】 2008/08/12 10:51 # 답글

    그저 쩟쩟쩟
  • Ladenijoa 2008/08/12 14:54 #

    그루지야 대통령이 세대를 읽었는지...
  • 게온후이 2008/08/12 11:11 # 답글

    너무나 충분한 개입 가능 껀수를 주고 시작한거에다가 미국은 또 걸리는 상황이 있고 그나마 나설수 있는 서방 국가라곤 프랑스 뿐인데 프랑스주제에 잘되 되겠다...(먼산)
  • Ladenijoa 2008/08/12 14:54 #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이 모스크바-트빌리시 연속 방문한다고 함.
    어떻게 되려나... ㅋㅋ
  • lee 2008/08/12 12:41 # 삭제 답글

    체첸전때 자그마치 두다예프 대통령이 위성전화 쓰는 것을 러시아 조기경보기 A-50이 전파를 잡아서 SU-25가 가서 폭탄투하로 죽였었죠.
    사카쉬빌리 대통령 지금쯤 전화도 제대로 못 쓸 겁니다.
  • BigTrain 2008/08/12 13:31 #

    의외로 러시아가 미국이 하는 대요인 정밀폭격을 먼저 시전했었군요. -0-

    그나저나 위성전화면 지향성이 굉장히 강할 텐데... sidelobe가 재수없이 잡힌 건지...
  • Ladenijoa 2008/08/12 14:55 #

    lee / 유선전화 말고는 사용 못하죠. 이미 명백한 표적공습까지 당했는데.
    BigTrain / 러시아가 의도적으로 아예 노렸었었습니다. 위성전화 전파 잡아낸 후 바로 대기 중이던 소티 투입한 암살 작전이었죠;;
  • 저거노트 2008/08/12 18:35 # 답글

    그저 그루지야에게 명복을 빌어줄 뿐..
  • Ladenijoa 2008/08/12 19:24 #

    방금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전군 공격중지 명령을 하달했습니다. 일단 전쟁은 이것으로 끝난 듯 싶으니 다행입니다.
  • 이네스 2008/08/12 19:35 # 답글

    이건뭐... 그냥 게임 끝인듯.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