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대교의 타당성 사회에 대한 관심

<'1조8천억' 포항 영일만대교 세워질까> - 연합뉴스

대통령 고향(은 오사카지만 어쨌든 포항에서 자랐으니까)에 대통령 형인 여당 실세 국회의원의 지역구이기도 한 포항이다 보니 포항시가 좀 겁을 상실했군요. 대통령과 대통령 형 믿고 사업 예산 신청해서 중앙정부로부터 자금지원받자는 생각인데, 10년 전부터 구상하던 걸 이제서야 꺼내든 건 그동안 중앙정부로부터 퇴짜 맞아서 말할 엄두도 못내고 있다가 지금이 기회라는 생각을 한 거겠죠. 안 그래도 내년도 도로건설에 투입될 예산 37%가 포항시와 관련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포항이 예산 면에서 이득을 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니까.

문제는 영일만 대교가 왜 필요하며 건설이 어떤 효과가 있을 거냐는 거겠죠.

일단 기사에 나온 건 크게 3가지. 인근 산업단지 물동량 확보, 도심 교통난 해소, 관광자원화입니다. 세번째 사유인 관광자원화는 언급할 가치도 없죠. 아무데나 만든다고 금문교 되는 줄 아나 봅니다. 두 번째 사유인 도심 교통난 해소도 말입니다. 제가 포항은 안 살아봤습니다만 호미곶 일대가 인구밀집지역은 아닌 걸로 아는데 말이죠.(...) 호미곶과 영일만 항을 연결하는 다리인데, 정작 포항 시가지랑 거리가 멀지 않던가요? 인구밀집지역도 산업단지도 모두 영일만 대교와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데...
포항시 구글어스 전경
붉은색으로 빗줄친 곳이 호미곶 일대.
붉은색 별로 표시한 곳이 영일만 항구이며 붉은색으로 빙 두른 곳이 포항 시내.
아무리 생각해도 영일만 대교는 포항시의 도심 교통난 해소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영일만 항에 의한 인근 산업단지와의 물동량 확보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대체 어느 항구? 포항의 공업시설 및 산업단지는 포항항 및 영일만항으로 해결되지 않던가요? 영일만 항에서 포항 중심부의 산업단지로 가는데 영일만 대교를 건널 필요가 없습니다.

결국 영일만 대교의 의의는 해당 기사에 나온 것처럼, 건설 예정인 울산-포항 고속도로와의 연계를 전제로 하여 영일만 항의 물동량을 울산으로 보내는 겁니다. 그런데 울산도 바다를 접한 도시라 항구가 있습니다. 바로 울산항인데, 울산항 규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울산본항 : 접안능력 70척 2,099,000 DWT 하역능력 24,294,000톤
온산항 : 접안능력 25척 1,321,000 DWT 하역능력 4,084,000톤
미포항 : 접안능력 1척 20,000DWT 하역능력 52,9000톤

여기에다가 현재 울산 신항만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오히려 요즘 경기침체로 인해 울산 신항만이 불꺼진 항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더군요. 이 나라가 참 무서운 나라입니다. 왠만한 중소국가의 최대항구 규모래봐야 한국에 와선 지역의 평범한 산업항구 레벨이거든요.

그리고 설사 울산항 물동량이 부족하다고 해서 영일만까지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당장, 12월 말이면 부산-울산 고속국도가 개통되면서 두 도시간 편도 30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부산이 대체 어디입니까? 동북아시아 최대의 항구이자 전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거대 항구 아닙니까? 그런데 아직 확정도 안 된 포항-울산 고속국도 건설을 전제로 영일만 항의 물동량을 울산에 보낼 생각을 해요? 저 기사 보고 처음에는 영일만 북쪽에 새 산업단지라도 있나 싶어 찾아봤더니 영일만 항 개항에 맞추어 준비 중인 산업단지가 있더군요. 영일만 항은 그쪽 물동량만 맞추면 충분할 듯 싶은데.

여튼 재정자립도 낮은 지자체가 대통령 빽 믿고서 중앙부처에게서 예산 타내는 거야 그럴 수도 있는 일인데, 이왕이면 좀 쓸모있는 부분으로 예산 타냈으면 싶달까요? 저런 무의미한 공사를 하겠다고 예산 타내려는 꼴은 그다지 보기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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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ameless life... : 이 정부 제정신이 아니다....(영일만대교??) 2009-02-01 05:08:25 #

    ... 누구 말마따나이 정부의 궁극의 목표는배는 산으로 다니게 하고자동차는 바다로 다니게 하는 것인가 봅니다.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주소로 가보세요.http://ladenijoa.egloos.com/3989914(상기글은 아고라 경방 TheMan님의 글을 펌) ... more

덧글

  • 계원필경 2008/11/23 15:38 # 답글

    가장 무서운 것은 중복투자이지요(...) 부산 신항건으로 ㅎㄷㄷ인데 말이죠...
  • Ladenijoa 2008/11/24 12:21 #

    필요한 투자는 꼭 해야겠지만 저런 쓸모없는 투자는 진짜 사양해야죠. 명백한 증복투자인데다, 그냥 증복투자도 아니고 돈만 엄청나게 날리는 증복투자이니...

    차라리 아랫분들 말씀대로 포항 외곽 도로 건설을 하는 게 나은 데 말입니다.
  • 레인 2008/11/23 15:41 # 답글

    이때다 싶어서 뒷돈 챙기고 싶어하려는건지도 모르죠.
  • Ladenijoa 2008/11/24 12:21 #

    뒷돈 챙기더라도 제에발 좀 사업은 정상적인 걸로 골라가면서;;
  • 녹두 2008/11/23 16:39 # 답글

    이거 설마 공의경계의 브로드 브릿지 꼴이 나는게 아닐까요....???

    멋대로 건설 들어갔다가 시키와 후지노의 전투로 인해 다리가 걸레 짜듯이 쫙.....

    왠지 지형이 비슷한 곳 입니다. 그려....
  • Ladenijoa 2008/11/24 12:21 #

    공의경계를 본 적이 없어서..;; ㅠ.ㅠ
  • OTIKA 2008/11/23 16:48 # 답글

    차라리 철도 건설한다고 하면 이렇게까지 까이진 않을겁니다(...)
  • Ladenijoa 2008/11/24 12:22 #

    경부선 복복선 하면 현 정부 찬양할 겁니다-ㅅ-
  • 하이츄 2008/11/24 20:07 # 삭제

    경부선 복복선 하면 현 정부 찬양할 사람 하나 추가요 ;;;
  • 오시라요 2011/04/02 21:27 #

    찬양자 한 명 더 추가요 ;;;
    영일만대교 검색하니 라데니옹 블로그가 나오는;;;
  • Hadrianius 2008/11/23 16:49 # 답글

    저거 할 돈으로 야구단이나 인수하지 -_-
  • Ladenijoa 2008/11/24 12:22 #

    그건 좀... 정부 예산으로 야구단 인수는... 스포츠는 어디까지나 스포츠여야 하지 정부가 개입되면 심히 골롬합니다.
  • 오시라요 2008/11/23 17:22 # 답글

    지금 포항에 해야되는데 돈 없어서 못하는 SOC가 얼마나 많은데... ㅡ.ㅡ;
    차라리 포항시가지를 반원으로 둘러싸는 형태로 외곽고속도로를 놓겠다고 했으면 이해하겠지만 다리 놓겠다고 하는건 모르겠군요.

    1조 8000억원이면 포항-경주-영천-대구 간 복선전철화해도 될 돈인데...
    포항은 저 다리보다는 복선전철이나 외곽순환고속도로가;;;
  • Ladenijoa 2008/11/24 12:23 #

    1조 8천억이면 진짜 포항-대구 복선전철을 하는 게 훨씬 이득이죠.

    하지만 그 전에 청주-대전 전철 좀(퍽)
  • 로리 2008/11/23 18:21 # 답글

    진짜 복선철도쪽이 나아보아는데 말입니다. 역시나 튀는 작업이 아니라서 그럴까요?
  • Ladenijoa 2008/11/24 12:23 #

    크고 알흠다워야 하지 않습니까 ㅋㅋ
  • 행인1 2008/11/23 19:24 # 답글

    원 세상에나 암만 그래도 그렇지...
  • Ladenijoa 2008/11/24 12:23 #

    자기네 동네에서 대통령 나왔다고 겁대가리를 상실했습니다.
  • 암호 2008/11/23 21:37 # 답글

    운하돌파의 실질적 고향이니, 그 정도 막장이 나올만한 이 현실이란....OTL..
  • Ladenijoa 2008/11/24 12:23 #

    현실은 역시 시궁창입니다 ㅠ.ㅠ
  • 원래그런놈 2008/11/23 21:42 # 답글

    막장도 아닌 건설족 십장국가라 해야겠습니다.

  • Ladenijoa 2008/11/24 12:24 #

    한일 해저터널에 한중 해저터널, 제주 해저너털, 대운하 등등 진짜 이건 건설 토목 십장 국가입니다-ㅅ-;;
  • 【天指花郞】 2008/11/23 23:08 # 답글

    저거 배 통과할 수 있게 건설하려면 돈 얼마나 깨질지.... 구루구루~
  • Ladenijoa 2008/11/24 12:24 #

    제외급 회사가 수주한다 해도 2조는 너끈히 깨지지 않겠솧
  • 정호찬 2008/11/23 23:15 # 답글

    인도교로 하는 거다!
  • Ladenijoa 2008/11/24 12:24 #

    얼어 죽습니다?
  • 김거인 2008/11/24 03:14 # 답글

    어디 기사 댓글에서 봤는데
    '궁극적 목표는 땅은 배로 다니고, 바다는 차로 다니는 것'이라더군요. ;;
  • Ladenijoa 2008/11/24 12:25 #

    ....통렬한 한 마디입니다 orz
  • Eraser 2008/11/24 15:00 # 답글

    이미 비슷한 사례로 '마창대교'가 있습죠 (orz)

    (진짜 몇 년간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미루고 미루던 급한 공구리질 공사는 하지도 않더니..)
  • 【天指花郞】 2008/11/24 15:11 #

    마창대교야 그나마 진해지구에서 남마산으로 바로 연결되는 효용성이라도 있지, 저건.... -_-;;
  • 일곱 혼돈 2008/11/24 19:46 # 답글

    강준만 교수가 지방 개발에 대해 한겨레에 괜찮은 칼럼을 썼더군요. 한번 읽어보시길.
    http://www.hani.co.kr/arti/SERIES/189/323505.html
  • Ladenijoa 2008/11/25 13:12 #

    감사합니다^^
  • 하이츄 2008/11/24 20:10 # 삭제 답글

    차라리 그 돈을 대구선 및 동해남부선,중부선에 쳐 바르지 왜 저런 삽질을..-_-...

    무안, 예천, 양양공항 등에 이어서 희대의 뻘짓으로 또 어디 소개되겠군요
  • Ladenijoa 2008/11/25 13:11 #

    대운하 파면 이정도는 뻘짓도 아닙니다 ㅋㅋㅋ
  • Needfor 2009/08/07 10:11 # 삭제 답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직접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마다 휴가철되면 포항주변 도로는 마비가 됩니다..
    평소에 5분걸릴 거리를 1시간 2시간씩 걸립니다..
    포항시를 거치지 않고 우회도로로써,
    영일만 대교나, 영일만 해저터널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 han jwh 2009/08/20 17:04 # 삭제 답글

    붉은색은 포항시내가 아니라 포항제철소에 철광석모아놓아두는곳 같은데요..;
    그리고 다리 설치한다고 달라질건없고, 영일만항에 대형선박이 못들어 올지도.,;
  • 시베리아수컷호랑이 2011/01/13 13:22 # 삭제 답글

    혹씨저누군지아세요저는1박2일에나오는강호동입니다 닉네임은 시베리아수컷호랑이에요
  • dmasi 2011/04/17 23:21 # 삭제 답글

    뭐 영일만 대교는 울산 -포항 고속도로의 연장선상이고..이번에 건너 본 마창대교도 뭐 그리 필요한 다리 같지는 않던데..어쨌든...울산-포항 고속도로가 포항-영덕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다시 영덕-상주 고속도로로 연결되는 코스입니다..그리고 저기 영일만 대교 부근에 공단이 300만평이 들어오고..저 영일만 대교가 11킬로로 지어지지는 않고요...다리 중간에 인공섬을 포스코에서 투자해서 건설할 예정이고..인공섬에서 다른 영일만신항까지는 지하터널로 연결됩니다...오히려 울산,포항,경주의 물동얄을 영일만 신항으로 연결하는 코스이죠...그렇게 따지면 전라도 지역 목포나 여수 지역에 투자하는 대교들보다는 오히려 경제적 이득이 더 월등할 것인데..포항지역이라 무조건 까고 보는 듯;;;오히려 모든 포항지역 사회간접 투자는 노무현 정부부터 시작되었는데...지금ㄴ 정부에서 추진한걸로 언론에서 호도해서 죽어라 까는 것...지도 펼쳐놓고 동해안 지역 보면 흔한 고속도로 하나 없은 하물며 철도조차 없음...ㅎㅎㅎ
  • dmasi 2011/04/17 23:29 # 삭제 답글

    포항 울산 만큼 경제적 생상력이 높은 곳 없죠,..,포항-울산 고속도로 놓는다고 욕 엄청 먹음..저기 충청도 전라도 지역 논밭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욕 안 함..ㅎㅎ...2011년에 충주 같은 도시만 해도 국비 수천억 확보햇다고 자랑하던데..포항은 1000억원 국비 지원한다고 엄청 욕 하더군요...포스코,포항공대,현대제철,동국제강 등 수천만평의 공단에서 엄청난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는데도 제대로 된 대접 해본적이 있는지;;; 포항시내 와보면 아직도 70년대 풍경이라 다들 실망하는데;;; 포항시 부채 2천억 돌파...그런데도 국비 엄청 받는 줄 앎...정작 명바기는 구설수 오르는거 싫어서 포항지역에 지원 신경 안 씀..어차피 고향이 오사카이니;;; 포항 사람들도 생각보다 지원 안 해줘서 이명박 욕 업청함..뭐만 하면 형님예산이라고 다 삭감당한다고;;; 포항이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것의 반에반에 반이라도 지원해 주었으면 좋겠는데...포항-울진간 국도 확장하는데도 20년 걸렸는데..다들 무슨 소릴;;; 시내 다리 확장 하나 하는데 예산 부족으로 10년 걸림...돈 없어 시채 발행하고 민자로 해서 지금 빚덩이임..그런데도 국가에서 수조원 몰아주는줄 앎..ㅎㅎㅎ
  • 타이거 2011/10/22 20:24 # 삭제 답글

    속이 다 시원하네요.
    국가 산업 축인 포항하고 울산하고 고속도록 연결하는데도 그 난리를 피우니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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